과 목 명 (영 문) | 시간-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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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이론특강 (Topics in Public Policy) | 3-3 | 전공공통 |
매스컴과 사회 (Mass Communication & Society) | 3-3 | |
매스컴이론세미나 (Semiinar in Mass Communication Theory) | 3-3 | |
매체경제학 (Media Economics) | 3-3 | |
매체발달사 (Media History) | 3-3 | |
매체비평론 (Media Criticism) | 3-3 | |
매체정책론 (Media Policy) | 3-3 | |
언론윤리법규 (Journalism Ethics & Law) | 3-3 | |
언론특수연구 (Special Studies on Journalism) | 3-3 | |
여론조사실무론 (Practice of Public Opinion Research) | 3-3 | |
영상매체론 (Visual Media) | 3-3 | |
정보화사회와 뉴미디어 (Information Society & New Media) | 3-3 | |
정치커뮤니케이션론 (Pheory and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 3-3 | |
PR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 3-3 | |
현대광고론 (Modern Advertising) | 3-3 | |
현대커뮤니케이션이론 (Mass Communication Theory) | 3-3 |
매스컴과 사회 (Mass Communication & Society)
뉴미디어, 다매체, 다채널 등 매체 혁명이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언론매체가 사회문화, 정치, 경제 등에 끼치는영향과 역할이 무엇인지를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 그러한 대중매체의 접근방법과 관련된 이론, 모형 등을 강의한다.
매스컴이론세미나 (Semiinar in Mass Communication Theory)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전반전으로 정리하고 매스컴 이론의 제 논쟁점, 매스컴과 관련된 사회 이론중에서 관심을 모은 시사적 이슈를 선택하여 중점적으로 다룬다.
매체경제학 (Media Economics)
매체산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증가하였다. 그런만큼 매체기업의 규모도 성장하였고, 또한 매체간 경쟁도 심각하다. 이런 맥락에서 매체산업의 환경변화, 매체의 합리적 경영이 주요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매체경제학은 매체산업의 구조와 변화, 매체기업이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매체발달사 (Media History)
한국과 주요 국가의 신문, 방송, 광고, 뉴미디어가 발전하게 된 동기, 과정, 사회적 영향 등에 관해서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매체비평론 (Media Criticism)
신문, 방송, 뉴미디어 등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저널리즘 논리에 대하여 심도있게 다른다.
매체정책론 (Media Policy)
커뮤니케이션의 급속한 발달로 매체구조가 근본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에 국가의 매체정책도 급변하고 있다. 매체정책론은 국내외 매체정책의 특징, 형황, 국가간 비교 등을 통해 매체정책 성격을 연구한다.
언론윤리법규 (Journalism Ethics & Law)
언론 및 관련된 분야의 종사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언론의 사회적 책임 및 관련법의 사회 변화에의 책임, 그리고 언론과 정치 경제적 환경과의 관계 등을 다룬다. 한편, 언론법규와 관련되어서는 정부의 규제, 헌법의 보장, 저작권 보호법 등을 고찰하며 동시에 언론자유와 한국언론법제 상황을 공부한다.
언론특수연구 (Special Studies on Journalism)
저널리즘, 인간커뮤니케이션, 광고, PR등 커뮤니케이션 제반 분야의 연구문헌을 고찰하고 학생 개개인의 연구 주체에 대한 연구방법을 접목시킨다.
여론조사실무론 (Practice of Public Opinion Research)
여론조사에 필요한 각종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는 것으로 직접 여론조사과정에 참여하고 통계적 방법에 입각한 분석방법을 경험함으로써 급증하는 여론조사관련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영상매체론
영상산업, 영상의 문화적 현상, 영상과 청소년, 국제 영상매체 현황에 대하여 연구하며, 영상의 미래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정보화사회와 뉴미디어 (Information Society & New Media)
케이블TV, 위성방송, 전자신문, 멀티미디어와 같은 최신 첨단 매체의 시장, 수용자, 광고, 국제적 현황에 대해 다룬다.
정치커뮤니케이션론 (Pheory and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현대에 와서 정치화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정치 현상으로서 이 여론과 선전 및 정부의 PR과 홍보 정책 등을 고찰한다.
PR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강의의 전반부는 수강생들이 PR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시사적인 사건들에 대한 PR적 접근해석, 공중에 대한 분석, PR의 발전 모형, PR실무자의 역할 등을 고찰한다. 후반부 부터는 PR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 대한 겅의를 하여 학생들은 실제 프로그램을 기획, 발표한다. 나머지 시간은 주제별로 PR에 대해 고찰한다. 이에는 이미지관리, 기금모금, 전문화문제, 언론관계, 기업 및 행정부의 PR등이 포함된다.
현대광고론 (Modern Advertising)
한국 광고의 성장, 기업의 광고전략, 매체의 광고 전략, 광고시장 개방과 같은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광고와 관련된 각종 첨단 이론을 다루며, 광고와 관련된 각종 첨단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현대 광고의 이론과 실무 능력을 제고한다.
현대커뮤니케이션이론 (Mass Communication Theory)
언론매체의 대중적 활용, 커뮤니케이션 효과, 사회 정치적 영향 등에 대하여 실증주의적 연구와 비판적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각각 발전되어 왔다. 이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발전현황을 중심으로 연구함으로써 현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